AMI WOMEN'S HOSPITAL

자주 묻는 질문

모자동실은 어떤것이며, 24시간 아가와 함께 있나요?

모자동실은 출생 후 아가와 엄마가 함께 지냄으로써 엄마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아기의 정서적,

신체적 안정,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돕습니다.
아가의 감염 위험을 막기 위해 1인실에서만 가능하며 보호자는 1인으로 제한합니다. 


24시간 모자동실의 비용은 무료입니다. 

무통분만은 어떤것이며, 언제 시행하나요?

무통천국이라 하는 무통분만은 경막 외 공간에 마취제를 투여하여 출산의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감각신경을 둔화시켜 통증이 경감되나 운동신경은 남아있고, 의식에 영향이 없어 산모가 출산에 주관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산모님들 마다 약간 다르지만, 보통은 자궁문이 4CM 이상 열리면 무통분만을 시행하고 새우등처럼 굽은형태로 자세를 취해서 주사를 맞게 됩니다. 

가족분만은 무엇인가요?

가족분만은 진통, 분만, 회복의 전 과정을 부부가 함께 하므로 산모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게 되며, 가족의 격려와 호흡법, 음악을 통한 명상법으로 아기의 탄생의 기쁨과 신비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아미여성병원은 어떤 분만법을 실시하나요??

아미여성병원은 르봐이에 분만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르봐이에 분만법은 탄생의 첫 순간을 아기의 입장으로 생각하여 아기에게 스트레스 없는 분만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각, 호흡을 존중하는 아기를 위한 분만법입니다.
실제 모든 모네맘들은 가족분만실에서 르봐이에분만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분만공포증,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요?

1) 분만 과정을 파악해둔다.


산과병원에서 진행하는 임신부 교실에서 분만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거나 비슷한 임신주수의 산모들과 서로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로 인해 임신으로 인한 외로움과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또, 병원 검진시 담당 전문의와의 심도 깊은 질의응답으로 분만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스스로 이해하고 납득 시키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두려운 마음이 생길 때마다 주변 사람들에게 출산 경험담이나 조언을 구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갖도록 한다.


2) 분만실을 미리 방문해본다.


출산하게 될 분만을 미리보게 되면 분만시 느끼게 될 생소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출산 예정일 2~3주 전, 담당 의사에게 자연분만이 가능한지 등 분만방법을 상의한 뒤 분만실, 회복실 등을 살펴본다.


3) 분만 호흡법을 연습한다.


호흡만 잘해도 분만이 더 수월해진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라마즈 호흡법이다.

라마즈 호흡법이란 복식호흡을 하면서 몸과 마음을 이완하도록 하는 것인데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안히 갖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통증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남편의 역할이 중요하다.


건강한 분만과 육아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남편의 응원과 지지가 절대적이다. 임신기간동안 아내가 겪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관심을 갖고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아내와 함께 산책을 하거나 둘만의 여행을 다녀오는 등 자주 관심을 표현하면 아내가 분만공포증을 줄이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입원준비물로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하나요?

:: 입원시 필요한 준비물 ::

여벌의 속옷, 내의, 양말, 수건 여러장, ★회음부 방석 구비, 아기용 물티슈, 겉싸개


:: 병원에서 지급되는 입원시 물품 ::

세면도구, 산모패드, 티슈, 물통, 컵, 수건(1장)